정글 크럴의 교과서 (지속딜 캐리형 정글하자!)
영웅 공략
크럴 Krul
공략 제목 : 정글 크럴의 교과서 (지속딜 캐리형 정글하자!)
작성자 정보 : 쿠베 (2015-08-09, 조회수: 4409)
2/2

머리말

안녕하세요

즐겜 유저 쿠베입니다

크럴의   매력에 빠져서 미흡하지만 "크럴 정글 공략"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모쪼록 부족한 공략 참고해서 즐겜하시기를 바랄게요.


※ 본 공략은 크럴 정글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기본적인 전략, 스킬 트리와 스킬 콤보 순서, 상황별 아이템 선택, 매복 팁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 지적 받습니다. 추가적인 수정과 추가도 계속할 예정이니 자유롭게 의견 말씀해주세요.



2015. 8. 9  -  첫 딜탱 크럴 공략 작성

2015. 8.10  -  정글 루트 추가, 탱 크럴 아이템 빌드 추가, 인베 대처법 설명 추가





목 차

0. 머리말
▷ 인사말
 목차

1. 상성 영웅
 크럴의 특성
 영웅과의 상성 관계

2. 스킬
 크럴 스킬 설명
 스킬 빌드 순서
 스킬 활용 순서
 스킬 활용 센스

3.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설명
 대체할만한 아이템

4. 추가 공략
 정글 매복 팁
 정글 루트 팁
▷ 인베이드가 왔을 때 대처
 탱 크럴 템트리 추천
 마치며

영웅 상성

크럴의 특성

크럴은 후반 캐리력이 상당한 영웅 중에 하나입니다.

무난히만 크럴이 성장하게 되면 시간이 지날 수록 크럴을 막기가 상당히 까다로워지죠.

크럴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는 상대방이라면 크럴이 약한 초반에 승부를 걸려 할 것입니다.

특히나 1랩 인베이드에 당하게 되어 성장이 지연된다면 경우에 따라 성장을 완전히 멈추고 상대방에게 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크럴의   덕분에 지속 싸움에 능하다는 점은 다른 반대로 말하면 지속 싸움을 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데지미 딜링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패시브 이속 증가와 쿨타임이 긴 를 제외하면 이동기가 없어서 뚜벅이에 가깝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1. 초반 싸움에 약하다
2. 지속싸움을 해야만 제대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3. 이동기 및 CC기가 부족하다




영웅과의 상성 관계

>> 상성 좋은 아군

 (아다지오)  (복스)
: 초반에 비교적 강력한 모습을 보여 인베싸움이나 정글 2:2 싸움에서 크럴이 약한 구간을 안전하게 넘어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단)  (포트리스)
: 크럴에게 이동속도 버프를 줄 수 있어 추도 및 도망에 큰 도움이 되며 아단의 경우 궁극기로 상대방을 가둬 안정적으로 딜링할 수 있게 판을 깔아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 상성 나쁜 아군

 (쏘우)
: 상당히 강력하긴 하지만 너무 느려서 정글 싸움에서 원치않는 2:3 싸움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미 돌진기를 써버린 크럴이 집중 공격을 받게 되면 쏘우를 기다릴 탱킹 능력도 탈출 능력도 부족합니다.

  (글레이브)
: 크럴의 궁극기인 가 나오는 이후부터는  스킬 연계로 스턴을 두번 넣을 수 있어 한명을 확실히 죽일 수 있긴 하지만 언제나 방생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토스를 이상한데로만 안하면 나쁘지 않은 조합입니다.

>> 상성 좋은 적군

 (페탈)  (스카프)  (쏘우) 
: 이동기나 cc기가 없는 몸 약한 라이너는 중반만 지나면 크럴에게 원콤 당하기 십상입니다.

>> 상성 나쁜 적군

 (코쉬카)   (아다지오)
: 초반 구간의 코쉬카의 정글 속도는 최상급에 속해 정글 주도권을 가져가 크럴을 찍어누르려고 합니다. 아이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코쉬카와의 싸움을 자제하도록 합시다. 궁극기가 나온 이후에는 크럴이 스택을 쌓기도 전에 코쉬카의 궁극기인 로 제압 당해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경우도 나옵니다.
아다지오도 역시 초반 싸움에서 강력한 면모를 보이기에 상대 로밍으로 나왔을 때 위협적입니다.

 (글레이브)
: 크럴이 스택을 쌓고  스킬을 써서 죽이려는 찰나에 글레이브가 를 써서 스턴과 함께 멀리 밀어 버릴 수 있습니다. 글레이브가 상대편에 있으면 크럴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편합니다.

  (타카)
: 대표적인 암살 영웅인 타카는 명확한 cc가 없는 크럴을 농락할 수 있습니다. 순간 무적의  스킬과 은신 스킬인 를 이용해서 크럴이 스택을 쌓기도 힘들고 어지간 해서는 추노도 어렵습니다. 한타 때도 죽일만 하면 도망가는 타카 말고 다른 영웅에게 스택 쌓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킬 빌드

망자의 손길
영혼 강타
연옥비도
크럴 스킬 설명

※ 크럴의 스킬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크럴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스킬 설명은 넘기셔도 좋습니다.)


 그림자의 가호 (영웅 패시브)

크럴이 수풀에서 1.5초 동안 가만히 있으면 그림자의 힘을 얻습니다. 이때 일시적으로 2의 이동속도를 얻고, 크럴의 다음 기본 공격은 목표를 3초간 40% 느리게 합니다.

 망자의 손길 (A)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
150/200/250/300/530(+0.7CP)(+1.0WP)의 피해를 주고 2.5초 동안 80/160/240/320/600(+0.75CP) 만큼의 보호박을 얻습니다. 이 능력으로 기본 공격 효과가 발동합니다.

 영혼 강타 (B)
재사용 대기시간 13/12.5/12/11.5/11
패시브: 크럴의 기본 공격과 능력은 대상을 4초 동안 약화시킵니다.(최대 8 중첩) 각 중첩은 목표의 공격 속도와 수정력을 10% 만큼 감소시키며, 크럴은 약해진 대상을 공격할 때 5/7/9/11/17%의 추가 흡혈을 얻습니다.
사용 시: 즉시 모든 중첩을 소모하여 기본 100/150/200/250/400에 더해 중첩 당 16/32/52/70/110(0.1CP)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체력을 기본 36/48/60/72/164에 더해 중첩 당 12/17/22/27/47(+0.1CP)만큼 추가로 회복합니다.

 연옥비도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80/65/50
크럴이 가슴에서 연옥도를 뽑아 목표 방향으로 내던집니다. 적 영웅을 맞추면(갈 때 올 때 모두 해당) 350/500/650(+0.5CP) 피해를 주며 추가로 대상을 기절시키고 느려지게 합니다. 기절 지속 시간은 연옥도가 비행한 거리에 비례합니다.



>> 상세 설명

크럴의 패시브는 수풀에 1.5초간 대기하면 이동속도를 얻고 다음 첫 기본공격 및  스킬에 추가적인 슬로우를 묻히는 패시브입니다.
기습에 특화 되어있는 스킬이며 레인에 갱을 갔을 때나 정글 우위를 점했을 때 정글로 들어오는 상대방을 끔살시킬 수 있는 좋은 패시브입니다.
다만 수풀에서 1,5초간 여유를 즐겨야만 발동되는 패시브라 도망가는 상황이나 정글 주도권을 빼앗긴 상황에서는 크게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깨알같이 상점에서 쇼핑하다가 도망을 치거나 시야가 보여 공격을 할때에는 도움이 약간이나마 됩니다.


크럴의 돌진기로 기본 공격 효과를 발동시켜  스택에 포함됩니다. WP 계수가 1.0이나 들어가 있는 보호막을 2.5초간 부여하여 데미지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스킬쿨이 길어 신중하게 사용해야하며 추도를 가능하게 합니다.



크럴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기본 공격을 적중시킨 상대방에 최대 8번까지 스택을 쌓을 수 있으며 스택을 한번에 터뜨려서 누킹과 흡혈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기본 공격에 적중 당한 상대에게 약화 효과를 걸어 공격 속도와 수정력을 감소시키며 크럴 자신은 추가 흡혈을 얻습니다. 마스터 했을 때 17%나 되는 흡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크럴의 궁극기는 유일한 CC기 입니다. 가슴에서 칼을 뽑아 상대를 향해 던지고 그 칼에 맞는 상대방은 스턴에 걸립니다. 범위가 넓어 맞추기 쉬울 뿐만 아니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2레벨까지만 올려도 매 한타 때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궁극기의 용도는 이니시가 아닌 미쳐 스택을 터뜨리지 못한 적이 도주할 때 맞춰주는데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킬 빌드 순서

1랩 스킬은 를 올려 피 수급을 통한 정글 유지력을 늘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랩에서 를 찍어 빠른 정글 이동과 레인 갱킹을 가능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는  선마를 하여 피수급과 맞다이 능력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궁극기 는 위에서 설명했다 싶이 2레벨까지만 올려도 쿨타임 65초로 짧은 편이므로 대신 를 만랩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활용 순서

>> 제일 이상적인 스킬 콤보는

수풀에서 대기하다가  발동 후에
평타 평타 평타 평타
상대가 도주기를 사용하면
(만년한철 액티브 발동)로 따라 붙어 평타 평타 평타
마무리로  쓰시면 됩니다.


>> 갱킹을 갔을 때

만나는 것은 주로 몸이 약한 레이너기 때문에

 발동 후에
평타 평타 평타  평타  이 정도면 보통 원콤 납니다.
아군 레이너의 호응이 있다면 패시브 발동 상태를 전제로 웬만하면 킬을 딸 수 있습니다.


>> 궁극기가 있을 때는

 달려가서 평타 평타 평타 평타
도주하면  따라가서  평타 평타 평타
마무리로  쓰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센스

크럴의 스킬은 파괴력이 강력한 대신 스택을 쌓을 대상을 잘 선택해야합니다.
엄한 탱커를 때려봤자 피도 얼마 안닳고 스킬을 쓰기도 전에 크럴이 죽을 수 있거든요.
적당히 회피기나 도주기가 없는 딜러부터 때려주도록 합시다.

완전한 1:1 상황이 아니고서야 도주기가 빠지지 않은 적에게 를 자제하도록 합시다.
또한 적당히 센스있게 를 정글몹에 사용하여 도주할 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빙하면서 평타 치는 연습을 하시면 상대의 논타겟 스킬을 피하면서 좀 더 많은 스택을 쌓으실 수 있습니다.
적이 어짜피 도망갈 것 같으면 너무 욕심내지 말고 적당히 를 써서 피를 빼놓는 것도 좋습니다.
 궁극기의 칼은 되돌아올 때 부딫힌 적에게도 스턴을 주니 칼을 던진 이후의 무빙도 신경 써주시면 좀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아이템

시작 아이템
초반 아이템
중반 아이템
무난한 후반
압도적인 후반
아이템 빌드 설명

아이템 빌드에 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댓글로 자유롭게 의견 말씀하셔도 좋아요.

어쨌든 중요한건 아이템은 언제나 유동적으로!
상대의 아이템 상황과 레벨, 우리 팀의 조합과 필요한 것들을 토대로 가도록 하세요.



>> 시작 아이템

으로 시작하도록 합니다.
은 크럴의  패시브 흡혈과 스택에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 드렸다싶히 크럴은 극초반 구간에서 매우 약합니다.

인베이드를 방지하기 위해서
으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의 패시브와 스킬 발동 시 흡혈로 인하여 피 관리가 매우 좋기 때문에  하나쯤은 없어도 됩니다.


>> 초반 아이템

는 로 업그레이드를 하여 공속을 올려줍니다.
의 상위템을 준비하기에 앞서서 는 치명타와 적절한 타격력을 가진 아이템으로 빠른 공속에 높은 효율을 보이기에 먼저 올려주도록 합니다.
은 추노와 도주를 위해 필수입니다.
가능하다면 의 하위템인 도 하나 사서 들고 다니시기를 바랍니다.

※ 틈틈히 를 사서 시야장악과 정글 싸움에 대비해야 합니다.


>> 중반 아이템

탱킹 능력은 크럴이 얼마나 지속딜을 할 수 있는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를 올려줌으로 액티브 슬로우 효과를 이용해 추노를 수월하게 합니다. 액티브 효과를 효율적인 타이밍에 쓰도록 합시다. 추가 체력 또한 500이나 제공해주기 때문에 딜을 넣기 전에 녹는 일을 막아주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체력을 올렸으니 방어력도 조금 올려주도록 합시다. (아래에서 택 2)
는 상대방의 WP 영웅이 위협적일 때 올려주도록 합시다.
는 상대방의 CP 영웅이 위협적일 때 올려주도록 합시다.
는 상대방의 CC가 위협적일 때 올려주도록 합시다.

를 빠르게 올려 도주 및 추노에 힘을 쏟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 틈틈히 를 사서 시야장악과 정글 싸움에 대비해야 합니다.


>> 후반 아이템

의 상위템을 올릴 차례입니다.
는 상대방 영웅들이 튼튼하다 싶으면 가도록 합니다. 적절한 타격력과 빠른 공격속도에 더불어 방어력 감소효과까지 있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는 상대방 영웅들이 물몸이다 싶으면 가도록 합니다. 치명타 효과와 엄청난 공격 속도로 상대방을 빠르게 녹일 수 있습니다.



무난하게 흘러간다면

를 올려 방어력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를 올려 추가 체력과 저항력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상대방에게 녹지 않으면서 끝없는 흡혈과 쉴드로 상대를 부숴버리는 무난한 괴물 크럴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무난한 후반 최종 아이템



공격 속도 +50%
타격력 +80
추가 체력 +1000
추가 방어 +225
추가 저항 +185



압도적인 이득을 취했다면

를 둘다 가는 것은 미친듯한 공속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압도적이라면 의 방어력 관통효과가 의미 없는 것이므로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공속템은  하나만 가시고 를 올려 평타 한방 한방의 데미지를 늘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타 몇 대에 도망 가려 뒤돌기도 전에 녹아나가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방어 아이템이 크럴에게 중요하긴 하지만 딜교가 성립되지 않을 정도라면 를 가서 CC기를 막는 용도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되면 부쉬에 들어와서 상대방이 알아채기도 전에 킬을 따내는 암살자 크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압도적인 후반 최종 아이템



공격 속도 +75%
타격력 +200
추가 체력 +1000
추가 방어 +55
추가 저항 +150


대체할만 한 아이템

 
타격력도 상당히 좋은 편이고 흡혈옵션이 있어서 크럴의 생존력을 한층 극악으로 치닫게 해줍니다. 저는 의 흡혈 패시브로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잘 가지는 않지만 취향에 따라서 가셔도 됩니다.


40%의 공격속도 옵션이 붙어있고 전투가 지속될 수록 1초에 한번씩 타격력과 치명타가 증가하여 중첩됩니다. 옵션만 보면 크럴과 상당히 잘맞는 아이템이긴 하지만 초중반을 안전하게 넘겨야할 크럴이 가기에 좀 부담스러운 아이템입니다. 그렇다고 제 빌드로 후반에 가기에는 탱킹이 제대로 안되서 효율이 별로라고 생각됩니다.
이 아이템을 가려면 하나에 ()이런 식으로 방템 도배하면 효율이 정말 좋을 것입니다. 중첩이 최대에 이르면 무려 타격력 +300에 치명타 100%로 엄청난 아이템이 되지만 제가 소개해드린 빌드에서는 가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상대 정글러도 크럴이거나 평타 위주의 영웅이 성장했을 때 쓸만합니다. 공격속도를 크게 낮춰주며 꽤 괜찮은 방어력과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투를 지속싸움으로 이끌어야하는 크럴 입장에서는 팀원의 생존이 중요합니다.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여 싸움을 최대한 길게 끌도록 합니다. 적절한 추가체력과 방어력/저항력이 조합된 옵션이 좋습니다.


대신 올릴만 하며 600의 엄청난 추가체력을 제공하며 주변 아군에게 가해지는 CC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아군의 가 이미 사용된 상황에서 결정적인 CC기를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추천 드린 빌드에서  로인해 이미 추가 체력이 1000이나 되기에 방어력과 저항력이 있는 가 체력 옵션만 있는 에 비해 일반적으로 훨씬 크럴 자신의 생존에 있어서는 도움 됩니다.

추가공략

정글 매복 팁

정확히 어떤 포인트에 어떤 경우 매복을 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베인글로리 플레이 맵과 함께 몇몇 수풀이 초록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설명은 왼쪽 팀 기준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1번 수풀
1번 중앙 삼각 수풀은 가장 큰 수풀임과 동시에 맵 중앙에 있어 양 정글을 넘어가는데 거치는 부분이기도 하여 시야 장악 싸움이 치열한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레인과 미니언 광산 상점, 금광산 모두로 통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이 곳에 매복한다면 상대방의 동선 파악이 쉽고 아군에게 지원 또한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상대방도 주시하는 수풀이기 때문에 혼자 시야 없는 1번 수풀에 들어가는 일은 자제하도록 합시다.
금광 싸움, 크라켄 싸움에 앞서서 시야 장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2번 수풀
2번 수풀은 상점 바로 앞에 있는 수풀로서 상점에서 쇼핑하는 정글러나 로밍이 빈번히 거쳐가는 곳입니다. 상대방 상점 수풀 앞에서 대기했다가 급습할 수도 있고 지뢰를 설치해놓고 쇼핑하기를 기다리다가 급습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2번에서 기다리다 지루해서 바로 앞 정글 몬스터를 사냥하다가 1번 수풀에서 튀어나오는 적군 영웅을 조심하도록 합시다.
또한 도주하거나 추노할 때 상점 앞 수풀에 들어서면서 순간적으로  등의 유용한 물건을 사는 센스도 필요합니다.
크럴은 2번 수풀에서 바로 앞 정글 몬스터로 를 써서 약간의 거리를 더 벌릴 수 있습니다.

3번 수풀
3번 수풀은 아군 쪽 레인 수풀입니다. 상대방 레이너가 무리하게 푸쉬를 하고 있지않는 한 크럴 단독으로 여기서 킬을 만들어 내기는 힘듭니다. 다만 섬광탄을 이용해 4번 부쉬를 확인해준다던지 역갱을 봐줘 상대방의 갱킹을 기다린다던지 할 수 있는 매복 지역입니다.

4번 수풀
4번 수풀은 상대방 쪽 레인 수풀입니다. 상대방 1번 수풀의 시야확보가 되어 4번까지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다면 4번 수풀에서 패시브를 발동하고 갱킹을 가도록 합시다. 아군 한명 이상의 호응이 있다면 높은 확률로 킬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뒤에서 오는 상대방 정글러와 로밍을 주의하도록 합시다. 싸먹혀서 그대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5번 수풀
5번 수풀은 상대방 미니언 광산이 보이는 수풀입니다. 중앙에 가까운 5번 수풀은 조금 멀리 떨어져 있지만 크럴의 패시브가 발동 된다면 순식간에 거리를 좁혀 평타를 때릴만한 거리입니다. 상대 편 미니언 광산을 차지했을 때 이곳에 매복해 있다가 미니언 광산을 탈환하러 오는 상대편 영웅을 지켜보다가 좋은 타이밍에 암살할 수 있는 적절한 매복 장소입니다.

6번 수풀
6번 수풀은 레인 좀 더 깊은 쪽에 있는 수풀입니다. 완전한 우위를 점하지 않은 상태에서 저기까지 가는 것은 조금 위험합니다. 타워를 밀고 아군이 우위에 서 있고 상대방 레어너가 과도하게 라인을 밀고 있고 상대방 정글러가 주변이나 4번 부쉬에 없다는 것을 확인했을 시에 저기에 매복해도 됩니다.
리스크를 동반하지만 확실히 얻는 것이 많지 않을 수도 있기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정글 루트 팁

앞서 말씀 드린 대로 크럴은 초반 인베를 조심해야합니다.

무난한 성장을 하지 못하면 고기 방패 밖에 되지 않으니 인베를 방지하고 안정하게 초반 정글링을 할 수 있는 정글 루트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생각하는 정글 루트의 개요입니다.



1. 시작템을 사고 빠르게 중앙 삼각 수풀로 달려오면 정확히 27초가 됩니다.
2. 대기했다가 화살표를 바로 아래 쌍둥이 정글 몬스터를 잡아주고 
3. 나머지도 화살표를 따라 정글을 돌면서 정글 몬스터를 먹어줍니다


>> 상세 설명




1. 28초 때 크럴이 중앙 삼각 수풀에 대기한 모습입니다.

상대방이 인베를 온다면 꼭 이 부근을 거쳐서 와야하기 때문에 여기서 잠시 대기하며 패시브를 쌓습니다. 27초에 도착했지만 패시브를 쌓으며 29-30초까지 상대방의 움직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인베이드 루트 방향에 대한 대략적인 시야는 노란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어느 지점으로 인베이드 오던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인베 방어에 유리합니다.




2. 중앙 삼각 수풀 아래에 있는 쌍둥이 정글몹을 먹어줍니다.

패시브가 찬 상태로 대기하다가 상대방이 오지 않는게 확인되면 30초가 지나기 전에 내려가 쌍둥이 정글몹을 먹어줍니다. 그 자리에서 먹지말고 툭툭 치면서 무빙해서 저기 빨간 나무 아래로 데리고 와서 안전하게 먹읍시다. 상대방이 언제 상점 수풀에서 튀어나올지 모르기 때문이죠.



3. 뒤를 돌아서 혼자 있는 정글몹을 잡아줍니다.

이 정글몹 역시 정글 캠프에서 잡지 말고 툭툭 치면서 빨간 나무 아래로 데려와서 안전하게 먹습니다. 상대방이 만약 늦게 인베이드롤 온다면 중앙 삼각 부쉬 시야가 없는 지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아마 저 빨간 나무는 안전하게 정글 몹을 먹을 수 있는 자리라는 제작진 나름의 표시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4. 미니언 광산 뒷쪽의 쌍둥이 정글몹을 잡아줍니다.

이 또한 정글 캠프에서 멍하니 때리지 마시고 무빙하면서 제가 먹고 있는 자리까지 몹을 끌고와서 먹어줍니다. 역시 시야가 없는 미니언 광산 부쉬에서 튀어나올 적을 대비하는 것이죠.

5. 베이스와 가장 가까운 혼자 있는 정글몹을 잡아줍니다.

보통은 여기까지 상대방이 인베이드 오지 않을 뿐더러 여기서는 전투가 일어나도 쉽게 타워 안전구역으로 도망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쉬도 없어서 상대방이 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할리도 없으니 비교적 마음을 놓고 먹어도 되겠습니다.

6. 위 순서를 반복해서 정글 몹을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 장점
- 상당히 안전하게 첫 정글을 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상대방이 자기 정글을 다 먹고 아군 상점 옆 쌍둥이 몹을 빼앗아 먹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정글링이 최대 10초 정도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정글 몹 첫 젠 시간이 20초)

※섬광탄을 사셨다면, 정글을 한 싸이클 다 먹고 다시 싸이클을 돌기 위해 쌍둥이 정글 몹 쪽으로 갈때 중앙 삼각 부쉬나 상점 부쉬에 쓰셔서 아이템을 사고 기습을 준비 중인 상대방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점 부쉬에 쓰시는 것 추천)



인베이드가 왔을 때 대처

인베이드가 오지 않았다면 다행이지만 인베이드가 왔을 때 대처하는 방법도 알아야겠죠?

인베이드는 보통 중앙 삼각 수풀을 거쳐서 오게 됩니다.

소통이 되지 않는 솔로 게임에서는 제가 위에 알려 드린대로 중앙 삼각 수풀에서 대기하다가 인베이드 여부를 체크하시면 되고
소통이 가능한 파티 플레이를 하실 경우에는 레이너가 대신 중앙 삼각 수풀에 잠시 대기해서 인베이드 여부를 확인하셔도 됩니다.

프로 경기에서도 인베이드는 드물지 않게 쓰이는 전략이며
인베 대처 방법은 최근 프로 경기 중 좋은 인베이드 방어를 해낸 예시를 들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 너풀나풀 님께서 예시 경기 선정에 대한 도움을 주셨습니다)



< 베인글로리 인비테이셔널 4강 2경기 >



일본팀 Divine Brothers중국팀 Hunters 사이의 경기였습니다.

푸른진영 Divine Brothers링고, 로나, 포트리스를 픽하였고

붉은 진영 Hunters링고, 복스, 포트리스를 픽하였습니다.



1랩 싸움에서는 2 원딜 체제인 Hunters가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HuntersDivine Brothers 정글 진영 쪽으로 인베이드를 시도하고

중앙 삼각 부쉬에서 인베이드 체크를 하던 Divine Brothers의 링고에게 포착 되었습니다.



Divine Brothers 팀은 정글러와 로밍이 무리하게 싸우지 않고 빠지는 동안

레이너가 라인을 빠르게 정리하여 상대방에게 미니언 경험치와 돈 손실을 냅니다.



뿐만이 아니라 Hunters 팀이 인베이드를 위해

아군 정글 진영에 있는 것이 확실 시 됐기 때문에

Divine Brothers 팀은 역 인베를 시도합니다.

미니언 손실을 줬을 뿐만이 아니라 안전한 상대 정글로 들어가

정글 손실까지 차분히 줄여 나가는 좋은 전략이었습니다.

심지어 조합적으로 유리한 Hunters 팀이 인베이드를 마치고 의기양양하게 돌아올 때

시야가 없는 수풀로 끌어들여 순간 포커싱을 통해

Hunters 팀의 Queen 선수를 녹여 경기를 급격히 유리하게 이끌어 갔습니다.



Divine Brothers VS Hunters 제 2 경기에서

   인베이드 대처법 배우기 정리


1. 인베이드 여부를 일단 확인하기 위해 중앙 삼각 수풀에 누군가가 대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인베이드가 확인되었을 때 욕심 내지 말고 먹을 수 있는 정글몹만 안전하게 먹고 레인으로 합류합니다.

3. 그동안 레이너는 레인을 빠르게 밀어 미니언 손실을 줌과 동시에 레인 중앙의 시야를 없애버려 정글러와 로밍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없게 만들어 줍니다.

4. 레이너와 함께 수풀을 통해 상대방 정글로 들어가 상대방 정글 몹을 먹어줍니다.

5. 가능할 경우 수풀에 매복해 있다가 인베이드를 마치고 돌아오는 상대방에게 기습을 가해도 좋습니다.



탱 크럴 템트리 추천

크럴은 탱커로 가도 후반에는 엄청난 딜을 낼 수 있습니다. 딜탱으로 갔을 때의 후반 암살 능력을 잃게 되는 대신 엄청난 어그로를 끌고 데미지를 받아내면서 싸움이 길어지면 탱 크럴의 진가가 발휘됩니다.

하지만 제가 탱 크럴을 딱히 추천 드리지 않는 이유는 CC기의 부재 때문입니다.

탱커의 목적은 맞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기모찌 더 때려주..).
탱커의 목적은 어그로를 끌어 아군 딜러를 보호하고 상대 딜러나 브루져를 막는데 있습니다. 아군 딜러를 지켜줄 수 있는 스킬이 없는 크럴로서는 아무리 탱을 간들 방해없이 달려드는 브루져를 막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로밍이 CC기가 많고 레이너가 잘커서 대신만 잘 맞아주면 게임을 이기겠다 싶을 때 등등 특정 상황에서만 탱 크럴을 하시길 바랍니다.


>> 시작 아이템



탱 크럴이라도 시작템은 무난한 정글링을 위해서 를 가도록 합니다


>> 초반 아이템



공속은 여전히 중요하기 때문에 까지만 올려준 후에 체력템인 를 올려줘서 약간의 탱키함을 늘려줍니다. 신발을 사고 상대에 WP 영웅이 많으면 , CP 영웅이 많으면 를 사주도록 합니다.


>> 중반 아이템



위에서 언급했듯이 탱크럴은 CC기가 없기 때문에  나오기 전까지 사실상 고기 방패입니다. 그냥 대신 맞아주는 것 밖에 못하고 아군을 지키는것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그렇기에 첫 코어 템으로는 를 가서 아군에게 들어가는 cc기를 막아주도록 합시다. 이게 그나마 도움되는 거예요.
그리고 상대방 WP, CP 비율과 성장 정도에 따라 과 를 올려주도록 합시다.
탱 크럴은 추노를 굳이 할 필요가 없으니 신발 업글은 천천히 해주셔도 됩니다.


>> 후반 아이템



와 더불어 나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먼저 가주시고 를 완성 해줍시다. 그 후에 방템 3코어인 를 완성 해주도록 합니다.
을 올려주시고 마지막 템은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템으로 갈만한 것은  이 세 가지가 있는데 모두 아군 서포트에 유용한 액티브 효과가 있습니다.
는 아군을 일정 비율로 회복해주며
는 주변 상대 영웅의 공격 속도를 현저히 감소시키며
은 평타를 때린 상대 영웅에게 슬로우를 걸어줍니다.


※ 재생의 분수 최종 아이템



공격 속도 +40%
추가 체력 +1300
추가 방어 + 255
추가 저항 + 255

(최대 중첩 시)
타격력 +300
치명타 확률 + 100%



※ 거인의 견갑 최종 아이템


공격 속도 +40%
추가 체력 +1100
추가 방어 + 305
추가 저항 + 215

(최대 중첩 시)
타격력 +300
치명타 확률 + 100%



※ 만년한철 최종 아이템


공격 속도 +40%
추가 체력 +1600
추가 방어 + 220
추가 저항 + 180

(최대 중첩 시)
타격력 +300
치명타 확률 + 100%


마치며

긴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름대로 써보긴 했는데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지적과 질문은 자유롭게 해주세요.

그럼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여기까지 쿠베였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