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정글의 왕 크럴, 1:3 한타의 쾌감!
영웅 공략
크럴 Krul
공략 제목 : [공략]정글의 왕 크럴, 1:3 한타의 쾌감!
작성자 정보 : Luvpint (2015-07-29, 조회수: 15685)
9/14

머리말

본 공략은 wp딜탱 정글크럴 공략입니다.

이번 로테이션에 추가된 영웅 크럴을 접하게 될 베인글로리 유저들을 위하여,

또는 크럴이라는 영웅에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작성하였습니다.

 

다루고자 할 내용은 팀 조합과 그에따른 대처 및 한타시 역할, 스킬트리와 사용순서, 아이템 빌드 정도입니다.

 

크럴의 조작난이도가 쉽지만은 않지만 그 독특한 손맛과 누구도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 하드캐리의 진수를 보여줄 수 있는 영웅이기에 여러분들께 감히 추천하는 바 입니다.

 

p.s

8월 16일 :: 1.7패치 추가 및 모바일 가독성을 위한 아이콘 크기수정

10월 3일 :: 1.9패치 추가 및 일부내용 갱신, 작성자 0시즌 트로피 첨부


 

영웅 상성

상대팀이 크럴의 캐리력을 알고있고 또 그 파훼법을 안다면, 당신은 1레벨부터 무한 한타의 늪에 빠져들게 되실겁니다.

만약 1레벨 한타의 상성이 확연히 드러나는데(ex.1원캐:2원캐) 상대팀의 페이스에 말려든다면 그 게임은 힘들겠죠.

사실 말이 정글의 왕이지, 왕좌에서 좇겨난 왕의 신세는 비참합니다.

적팀이 코앞에서 우리정글몹을 빼먹는데 침만 흘리고 있거나 우리팀 레이너옆에 붙어서 동냥이나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조합은 매우 중요하며, 먼저 소개할 크럴과 상성이 좋은 로머는 아다지오, 포트리스, 캐서린입니다.

1레벨 아다지오의 로 초반 인베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므로 크럴이 중반까지 무난하게 성장할 수 있는 영웅입니다. 이후 한타에서도 힐&슬로우,스턴기와 공증버프로 인해 크럴이 한타를 쓸어담는 그림이 나오게 됩니다.

포트리스는 빠른 기동력으로 한타를 휘저을 수 있어서 크럴이 진입하는 데에 무리가 없으며 표식을 상대팀 딜러에게 남겨놓아 크럴이 이속버프를 받을 수 있고, 중첩이 쌓였을 때 생기는 추가 슬로우는 크럴의 딜링 매커니즘과 매우 궁합이 좋습니다.

캐서린은 침묵과 스턴기를 보유한 챔피언입니다. 크럴이 혼자 진입하면 상대팀은 크럴에게 cc기를 걸고 딜러는 뒤로 포지션을 잡기때문에 자칫 역으로 당할 수 있는데, 이런 점에서 캐서린의 는 크럴의 진입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초반 정글링 속도가 위의 두 챔피언에게 밀리기때문에 3순위로 기재하였습니다.

 

크럴이 상대하기 까다로운영웅은 아다지오, 글레이브, 코쉬카, 핀입니다.

상대팀에 가  있을때, 특히 아다지오 로머로 2원딜 조합일 때에는 1렙싸움은 가급적 피하시고 안쪽정글부터 도는것을 권장하며, 초반 2:2 싸움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상대편 정글러보다 를 포커싱하는 편이 좋습니다.

글레이브는 스킬로 아군 딜러를 상대팀에게 배달하여 한타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으며, 또는 글레이브가 상대팀 레이너와 함께 자리를 잡고 중첩이 5~이상 쌓여서 터뜨릴 타이밍에 크럴을 밀어내버리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항상 글레이브가 적팀에 있을 때에는 토스각을 내어주지 않는것이 중요하며, 후자의 경우에 크럴 유저는 을 한번에 모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코쉬카는 매우 빠른 정글링 속도를 바탕으로 상대 정글러보다 +를 챙겨가는 플레이가 위협적이죠. 레인갱킹, 시야장악, 레벨격차로 밟아누르는 정글2:2싸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상대팀의 페이스에 휘둘리지 않고 레벨링을 하는것이 중요하며, 아군 레이너의 합류 타이밍에 3:2 싸움으로 이득을 챙겨가는 것도 좋습니다. 대개 한타에서 신나는 우다다로 크럴을 묶어 포커싱하기떄문에 완갑타이밍을 잘 맞춰 사용해서 먼저 녹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타이밍은 시전시 핑-소리에 맞추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복스가 정글로 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상대방이 2원캐라면 초반싸움은 피하시는게 좋으며 안쪽정글만이라도 꾸역꾸역 먹고 커서 를 빠르게 띄워 변수를 만들어야합니다. 침묵은 되도록 피하거나 를 사용해서 막아주시고 이동기와 슬로우가 있기떄문에 를 한번에 다 쓰지말고  카운터치는 느낌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이번 1.9패치에서 등장한 챔피언 핀은 모두 이동제어 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크럴이 딜러를 물었을때 방해하기에 매우 용이하며 패시브때문에 함부로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스킬 시전이 느린편이므로 완갑사용에 신경써주시면 좋습니다. 핀은 이동속도가 매우 느린편이기 때문에 초반 카정에 대한 위협은 적은편입니다.

 

스킬 빌드

망자의 손길
영혼 강타
연옥비도

크럴의 기본적인 딜링 매커니즘은 평타로 중첩을 쌓아 한번에 큰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피를 채워 압도적인 딜교우위를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상대방에게 평타를 뚜까뚜까 하기위해서는 평캔이 필수입니다.

 

크럴의 패시브는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크럴은 준비된 한타에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는 패시브 사용에 기반한 것입니다. 상대방의 시야가 없거나 예상하지 못한곳, 적 딜러의 예상경로에 자리잡을 수 있다면 한타는 이미 가져온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는 타게팅 스킬이며 이동기로도 쓸 수 있기 때문에 망자의 손길로 진입을 하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목표로 잡은 상대영웅이 뚜벅이가 아니라면 정말 잘못된 활용방법입니다.

상대방이 으로 빼면 어떡하시겠습니까? 던지실건가요? 빗나가거나 로 막으면 못잡습니다. ? 상대방도 맨발이 아니니까요.

크럴은 패시브로 충분히 적에게 붙을 수 있고 추가로 슬로우도 묻힐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도주기가 빠지면 로 다시 비비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평타판정이기 때문에 만년한철 슬로우를 즉시 묻힐 수 있답니다.

 

는 보통 한타에서 적 딜러를 끝까지 추노하는 데에 사용하지만, 우리팀에 확정cc기가 부족할 경우 급습용 이니시로 쓸 수 있습니다. 이때 빗나간다면 돌아오는 칼을 같은 대상에게 맞추는 것 보다 아군 레이너쪽으로 움직여주시는게 좋습니다. 전자의 경우에 꼭 맞추셔야겠다면, 칼이 V자 형태로 움직이고 대상은 칼의 반대쪽으로 무빙하기 때문에 사거리 안에 있다면 신발(또는 패시브)을 사용하고 조준해 주시면 수월합니다.

또한 시전모션이 빨라서 상대팀이 를 시전하는게 보인다면 즉시 캔슬시켜주셔야합니다.

 

5/5/2인 이유는 연옥비도의 쿨타임은 2포인트로도 한타마다 쿨이 돌아오기에 망자의 손길을 더 찍어서 실드량, 딜링을 올리는 쪽이 좋기 때문입니다.

아이템

Item Tree
Item Tree
최종 빌드
최종 빌드
최종 빌드

시작아이템은 본인의 취향대로 가시면 됩니다. 어차피 중간상점에 도착하면 뭘사나 같기때문인데, 이때 상대팀의 조합이 1레벨이 강하고 인베이드를 당해서 안쪽정글까지 먹힐 것 같으면 시작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시작 후 광산 옆 부쉬에 지뢰를 깔아두고 안쪽정글을 먹습니다. 도중에 상대팀 3명이 오는것이 보인다면, 안전하게 빠져주시고 아군 레이너에게 상대팀의 안쪽정글을 먹으라고 핑을 찍어줍시다. 만약 상대팀의 정글러와 로머만 왔다면 조합과 스킬 쿨타임, 아군 레이너가 바로 합류할 수 있는지 따져보고 싸울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팀의 나머지 두명이 딜링이 매우 부족할 경우에는 천공기를 비교적 빠르게 올리지만 대부분 방템을 먼저 올리는 빌드를 선호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크럴의 딜링 매커니즘은  중첩이기 때문에 적팀의 딜을 버틸 수 있는게 우선이며, 평캔은 두개만가도 충분합니다.

 

★ 물론 아이템 빌드는 개인 취향이지만, 첫코어로 을 뽑고 바로 천공기를 가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단언컨데 빠른 빌드는 한타에서 아무 쓸모도 없습니다. 차라리 방템코어에 인퓨전이 훨씬좋습니다.

폭풍인도자는 "아! 나는 베인글로리가 서비스종료 될 때까지 평캔을 익히지 못할 것 같아!"라고 하신다면 가셔도 좋습니다. 다시말해서 실력향상 또는 티어승급을 목표로 하신다면 정말 비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평캔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두 항목은 일반게임과 저티어 랭크에서 만나는 크럴 유저들이 흔히 올리는 아이템이고 또한 고쳐야 할 부분이기에 기재하였습니다.

본 게시글의 템빌드 소개로 돌아와서, 크럴의 방템코어는 상대딜러의 조합에 따라 결정됩니다.

★ 상대팀이 wp,cp조합일 경우 ::

★ 상대팀이 wp조합일 경우 ::

★ 상대팀이 cp조합일 경우 ::

 

추가로 언급하고 싶은것은 뼈톱의 선택사항입니다. 후반 천공기 이후에 풀템을 맞추어갈때 상대팀에 견갑이 2~3개가 있다면 이 좋으며, 상대딜러가 같은 극딜템트리를 가는 챔피언이며 후반딜이 상당할 경우에는 보다는 중에서 방템코어를 하나 더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반쯤에 크럴이 한타를 한번 뒤집거나 못박을 수 있다는 확신이 들면 나쁘지않습니다.

천공기까지 띄우면 쌍퓨전을 먹구요. 마지막까지 실수하지 않도록 집중하신다면 이겼다고 보셔도 됩니다.

 

 

 

추가공략

크럴 파훼법은 초반부터의 끊임없는 카정으로 성장을 막고 견갑,cc기를 사용하여 포커싱&삭제하는 것인데 항상 유념하셔야 될 것은 결정적인 cc기는 사용으로 최대한 막는것, 에는 맞으로 버티는 것입니다.

물론 이 빠지고 덤비거나 로 막는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컨트롤이 능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조금 더 현실적인 방안을 적어보았습니다.

한타에서 탱크럴은 대개 1선에서 딜링을 견뎌내어 딜러를 잡아먹는 플레이를 하지만, 상대팀에  같이 한타각을 두번 잴 수 있는 챔피언이 있다면 크럴은 사용도 고려하면서 아군딜러를 잡으러 들어오는 를 먼저 녹이고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럴 유저들이 더 많이지기를 바라면서 이만 글을 줄입니다. 보잘것 없는 공략이지만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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